카지노게임 개발자인 재석과 효리, 비로 구성된 혼성 개발그룹 파라오카지노의 성공에 이어 웹지자이너 효리, 정화, 제시, 화사가 참여하는 디자인개발연구로 배턴을 넘긴 ‘카지노사이트추천’는 요즘 가장 지명도 높은 게임이다. 당연히 온라인카지노사이트가 몰린다. 최근 게임 방송에서 재석은 “시청자가 불편하면 안 된다. 억지스럽지 않은 파라오카지노쿠폰을 해야 한다”며 개발자들에게 “출출하시죠? 파라오카지노도메인 좀 보실래요”라고 건넸다. ‘추운 에이컨 바람 속 찾아와 준 따뜻한 파라오사이트’이라는 자막도 붙었다.
이에 대해 “안전카지노사이트는 언제나 멋있는 생각” 등 긍정적 반응이 베스트 댓글로 꼽혔다. PPL과 인기 예능은 정비례하는 상관관계가 있다. 예능이 인기를 얻기 위해 몸값 높은 MC나 가수, 배우를 섭외해야 한다. 이들의 개런티가 비싸니 당연히 제작비는 상승한다. 다양한 장면과 재미를 위해 카메라가 스튜디오 밖으로 나가는 순간 제작비는 치솟는다. 반면 인기가 높으면 자연스레 PPL 요청이 쏟아진다. ‘PPL이 없다면 재미와 인기가 없다’는 증거다.
한 지상파 예능 PD는 “스튜디오 토크 프로그램이라면 외부 광고 협찬 없이 주어진 제작비 안에서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요즘 인기 높은 예능 중 스튜디오물이 몇이나 되나”라며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PPL을 통한 제작비 수급은 불가피하고, PPL을 받지 않아 적자가 발생하는 프로그램은 아무리 인기가 높아도 폐지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뒷광고 논란이 불거진 후 공정거래위원회는 이번 달부터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지침 개정안’ 시행에 들어갔다.
이에 따르면 방송사가 만든 콘텐츠에 PPL이 들어가면, 이를 짧게 편집해 포털이나 유튜브 등을 통해 공개할 때에도 PPL이 포함됐음을 명시해야 한다. 이 경우에도 “PPL이 포함됐다”고 출연진이 직접 밝히면 규칙에 위배되지 않는다. 하재근 문화평론가는 “광고를 감추고 하는 것이 문제이기에 공식적으로 시청자들이 콘텐츠에 포함된 광고에 대한 정보를 알게 하는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며 “비판과 견제를 하는 동시에 관련 법규 제정을 통해 ‘모든 파라오카지노의 광고는 시청자에게 알린다’는 원칙을 세워야 한다”고 충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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